이번에는 이맥스인레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겟습니다.
E-max inlay란 유럽 리히텐슈타인이라는 국가의 ivoclar vivadent라는 회사에서 만든 E-max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인레이의 한종류입니다
원레는 empress시스템이라는 심미보철이있었고 그다음이 empress-II 시스템을거쳐 E-max 시스템으로 발전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empress-II시스템이 진행되던시기에 기공에 입문을해서 그 전의 상황에대해선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선배들의 말에의하면 엠프레스 시스템이심미적으론 더 좋았다고들했습니다.
하지만 강도의 문제때문에 기술의 발전으로 E-max가 나온것이겟죠.
E-max시스템은 프레싱이라고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주물이아닌
ingot라는 고체 재료를 녹이고 프레싱퍼네스에 넣고서 진공으로 압력을 가하는 프레싱 방법으로 제작을 합니다.
인고트의 종류는 보시는바와같이 매우많은 종류가있습니다
인레이 제작에 사용되는 HT인고트 크라운제작에 사용되는 MT,LT인고트
빌드업보철물의 내부구조물에 사용하는 MO,HO인고트등으로나뉘며 펏으 인고트는 사용해본적이없어서 모르겟습니다.
강도는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내부구조물로사용되는 Ho인고트가 가장 강하며 Ht인고트가 가장 약하다고 생각되지만
크게 차이는 없으며 강도의 차이를 느낀것도 결과물의 두께때문에 강도의 차이가 느껴진다고 생각됩니다,
인레이가 주로 얇게 제작되고 코핑은 두껍게 제작이됩니다,
작업모델에 왁스업을 해준후 스프루를 달고 소환을 한후 프레싱을 해줍니다
카달로그에 나와있는 제작 순서입니다.
프레싱이 끝나고 난후에는 샌딩을 거친후 스프루를 자르게됩니다.
샌딩을 할때는 마진같은 얇은 부위는 깨져버릴수있기때문에 매우 조심해서 샌딩을 합니다.
또한 스프루를 자를때에도 디스크에서 너무 열이발생하면 바로 크랙이 와버리니 적당히 다스킹하다 뜨거워진다싶으면 식힌후
디스킹하는식으로 스푸루를 제작해줍니다
다음에는 머리털이빠지는 아답을 맟추게됩니다.
코핑형식의 크라운이나 캡은 정말 쉽게 맟출수있습니다.
하지만 인레이는 너무나도 잘 안맞습니다.
인레이같은경우 마진부위가 꼬불꼬불하고 마진의 길이가 얇고 길게 제작되기때문에 어느한부분이라도 기포가있거나
제작상의 변형이있다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아잡을 다 맞추고 글레이징을하면
보시는 바와같이 매우심미적인 보철물이완성됩니다.
E-max 시스템으로 보철물을 제작할경우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와 심미적인 보철물을 얻을수있습니다.
이맥스의 장점은 일단 강도가 강합니다.
지그코니아의 강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매우강한 강도를 가지고잇으며 개인적으로는 지르코니아보다 훨씬심미적이라고
생각하는 보철물입니다.
이보클라사의 재료와 기계가 워낙 고가이다보니 마진률이떨어져서
다수의 기공사분들이 타사의 프레싱 퍼내스나 국산 인고트를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국산과 정품을 모두 사용해보았고 기계도 사용해보앗지만
최상의 결과와 만족스런 보철물은 역시 정품과 이보클라사의 재료를 사용한것이었습니다,
기공사의 실력으로 어느정도 커버될수있겟지만
지극히 개인적인생각일수도있지만 국산이고트는 정말로 강도가 많이 떨어진다고생각합니다.
샌딩하는도중 바사라져버릴때도있엇습니다.
이맥스인레이를 제작하시는 기공사분은 좋은재료를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글을적어가다보니 일반인은 알아들을수없는 글이되어버린거같습니다.
결론
이맥스인레이는 E-max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인레이라고 하며
고유명칭이라고도 할수있습니다.
E-max인레이뿐만 아니라 크라운도 E-max크라운이라고할수있습니다.
레진인레이보다 마진적합률은 떨어지지만 강도면에서 매우우수하며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보철물입니다
가성비좋은 기공물이니 치과에서 이맥스 인레이를 권한다면
이맥스로 치료받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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