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셋 스튜디오

오늘은 보철물을 하기전에는 입에서 냄새가 나지 않앗는데 보철물을 하니 냄새가 나는 경우에 대해서 적어보도록하겟습니다.


참 억울 한상황일것입니다.


원래 난 입냄새가없엇는데 어느순간 입냄새가 생겨버리고 주변에서 너 입냄새 난다 이런말을들을때 왠지모를 부끄러움과 억울함이있을수있습니다.


과연 내가 이빨을 잘 안닦아서 입냄새가 나는걸가요?아니면 다른이유때문일가요?


지금부터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도록하겟습니다.


우선은 금니를 하고나서 입냄새가 생길수도있습니다.


금니 표면에 아주 미세한 기포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구하려고했지만 지금은 기공을 하지않는 관계로 사진첨부를 못하는점이 아쉽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금니표면은 거울과같이 매끄러워보이지만 자세히보면


현무암에 기포가있는것처럼 미세한 기포들이 존재합니다


무조건 존재한다는것은 아니고 주조실패를 했을경우에 기포가 존재할수있습니다.


이 기포가 존재할경우 구강내에서 음식물을 먹을때 기포사이에 음식물이 끼게됩니다.


눈에 보이지않는 작은 기포인데 칫솔질을 한다고 음식물이 빠져나올까요?


절대 나오지않습니다.그런이유로 기포에서 음식물이 썩게됩니다.당연히 입냄새가 나게되겟죠.


만약에 금니를 햇는데 입냄새가난다 하면 대부분 저이유때문입니다.그럴경우 내 몸에 이상이있거나


이빨을 잘 안닦아서인가?라고 생각하지마시고 불량 보철물을 세팅했으니 치과에가서 다시 제작해달라고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금니에 기포는 왜생기는 걸까요?


간략하게 알려드리겟습니다.


금니는 주물 하는 과정에서 2가지 이유로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첫번째는 오버멜팅이라고해서 금의 끓는점 이상의 온도를 가하게되면 물이 끓듯이 금이 용융상태로 바글바글끓게됩니다.


이때 경화하게되면 기포가 생기게됩니다.


라고쉽게 이해햐시면 되겟습니다.


이것은 이해하기 쉬우시라고 적은것이고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치과용 금은 합금으로서 다른 금속물들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합금을 용융하는과정에서 녹는점이 제일 낮은금속이 먼저녹고 녹는점이 제일 높은 금속이 맨 마지막에 녹으면서 액체화되기시작합니다.


이때 일정온도 이상으로 가열될경우 녹는점이 제일 낮은 금속이 끓게됩니다.그렇게되면 그 금속의 고유한성질을 읽게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게됩니다.이때 경화되면서 가스에 의해 금속에 짜잘한기포가 생기게됩니다.


이것을 오버멜팅에의한 기포라고합니다.


두번째는 수축기포입니다.


금속은 액체화되었을때 부피가 늘어나고 고체가되면서 수축합니다.


빵이 구워질때를 생각하면  빵이 부풀어올랐다가 줄어들듯이 금속도 그런 과정을 거치게됩니다.


이때 제일 바깥쪽부분이 제일먼저 경화되게되고 제일 안쪽부분이 제일 늦게 경화되게됩니다.


바깥쪽부분은 굳었기때문에 움직이지않지만 안쪽부분으로갈수혹수축하면서 굳게됩니다.


이때 안쪽부분의 금속이 바깥쪽부분의 굳은금속을 땡겨오게됩니다.이미굳은상태의 금속을 땡겨오려고 하는성질때문에


바깥쪽의 금속이 균열이 가게됩니다. 금속이라 외형은 유지하고있지만 실제로는 논바닥이 마른것처럼 엄청난 균열들이생기는것입니다.


금니를 만들때에도 금니가 두꺼운부분이있고 얇은 부분이있습니다.


이때 두꺼운부분이 금속을 땡겨감에의해 잃게되어 수축기포가 생기게됩니다.


이런부분에 음식물이 끼게되어 입냄새가 나는것입니다.


 


냄새가 나는 두번째이유는 브릿지를 햇을 경우입니다.


치아하나가 소실되어 임플란트를 하지않고 브릿지를 햇을경우 소실된 치아부분을 pontic이라고하여 가공치를 만들어주게됩니다.


이때 가공치에 금속이 많이 들어가게되면 수축기포가생기거나 금값이많이들어가거나 보철물이 무겁다는 이유로 속을 파서 동굴처럼 제작을하고


그 안쪽을 레진으로 메꿔주게됩니다.


요새는 광중합레진으로 많이하지만 예전에는 일반 레진으로 많이 메꿔주었습니다.


치과용 레진이라는게 매끈한플라스틱이 아니고 수많은 미세한 기포가 존재하는 플라스틱입니다.


재료자체가 다공성 재료라는 뜻입니다.


역시 미세한 기포가 존재하므로 음식물이끼게되고 썩게되어 냄새가 나는것입니다.

 

세번째로는 보철불컨택 아래부분에 음식물이끼게되어 청소가 잘안되서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치실로 잘 관리해주면 냄새는 예방할수있습니다.

 

이상으로 보철물 치료후 입에서 냄새가나는경우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ax인레이란  (0) 2017.05.18
포스트&코어 크라운에 대하여,신경치료 에대하여  (0) 2017.05.15
Space maintainer에 대하여  (0) 2017.04.06
치아 예방치료  (0) 2017.04.06
인레이의 적응증  (2) 2017.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