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셋 스튜디오

오늘은 치아 예방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겟습니다.

예방치료는 말그대로 치아가 썩기전에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대표적으로 실란트와 불소 도포가 있겟습니다.

실란트는 치면열구전색술이라고도 하는데 치아의 열과 구를 메꿔주는 것입니다.

용어가 생소하므로 영어로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치아의 groove와 fit을 미리 메꾸어주어서 치아의 우식을 막는치료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치아에 검은색으로 줄이 그어진곳이 그루브입니다.빨간색으로 동그라미쳐진곳이 fit입니다.

기공사들이 치아를 제작할때 이 그루브와 핏에 너무많은 애정을 쏟게됩니다.

그루브를 이쁘게 만들면 치아가 자연치처럼 예쁘게 만들어지기때문인데 그루브에만 너무집중하여

정작 중요한 마진 컨택 바이트를 잘 못맞추는 기공사들이 많습니다.

이 글을 보는 기공사가 있다면 마진 컨택 바이트가 완성된후에 그루브를 연마할것을 충고드립니다.

이 그루브와 핏은 음식물섭취시 저작을할때 fit에서 절구공이와같은 역할을해주어서 음식을 잘게 다져주고 groove를 통해서 음식물을

치아 바깥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합니다.

참고로 전치는 음식물을 자르는 역할을 하고 견치는 음식물을찢는 역할을합니다,

절치는 가위나 칼같은 역할을 하는것이고 견치는 창이나 도끼같은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음식물을 교합면에서 절구와같은 역할을 하니 깊은곳까지 음식물이 끼게되어 썩게만드는것입니다.

유치는 매우 쉽게 썩기 때문에 이 핏과 그루브를 미리 메꾸어주어 썩는것을 방지하며 영구치에서도 미리 메꾸어주어 썩는것을 방지합니다.

메꾸어주는 재료로는 광중합 레진을 이용하여 메꾸어 주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은 단것을 메우 좋아하므로 실란트를 미리 미리해주는것이 내 아이의 치아건강과 막대한 치료비를 막아주는 아주 고마운 치료방법이라하겟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것 처럼 치아의 그루브를 메꾸어주어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게 미리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치아와 레진의 접합력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기때문에 영구적으로 메꾸어 주지 못하므로 접합상태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불소도포가있습니다.

치아에 미리 불소를 도포하여 석회회를 도와주고 치아의 단단함과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방법이며 아주 오래전부터 이용되어왔고

아직까지도 계속 사용되어지는 예방법입니다.

불소자체는 아주 위험한 화학물로 인체애는 해롭지만 순수 불소가아닌 의학용불소로 불소함유량이 매우낮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매일 치아에 불소도포를 하고 삽니다.

그 이유는 거의 모든 치약에 불소가 함유되어있기때문입니다.

미리미리 치아우식의 예방을 하여서 성인이 된후에도 건강한 치아를 갖도록 하여야겟습니다.

불과 몇년전만하더라도 덴탈 아이큐가 낮은사람들이 대부분이엇지만 덴탈아이큐가 높아짐으로서 예방치료에대한

관심이 많아지고있습니다.

내 아이가 태어나고 자라면서 맛있는것을 오래 먹을수있도록 도와주는 부모님이 되어야겟습니다.

불소도포와 실란트는 치료비가 비싸지 않고 아프거나 무서운진료는 아니므로 아직 하지않은 자녀가있다면

당장가서 해주시면 좋겟습니다.

 

'치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철물을 했는데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3) 2017.04.13
Space maintainer에 대하여  (0) 2017.04.06
인레이의 적응증  (2) 2017.04.04
턱관절장애에대하여  (0) 2017.04.02
치아건강에 좋지않은 습관들  (0) 2017.04.02